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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배캠] 서비스 기획 숙련 5 주차 - 네카라쿠배 현업 살펴보기

둥쟁 2025. 5. 12. 12:58

 

이젠 그냥 개인과제 빨리 피드백 받고 싶다....

 

 

드디어 서비스 기획 숙련 주차의 모든 강의를 다 들었다!

(후하.. 길었다)

 

강의 전반적으로 

실무를 진행 하면서 꼭 필요한 

데이터와 관련된 이야기,

각종 기획서를 쓰는 법,

 

정말 많이 강조하셨던 킥오프와 공유

즉, 옳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내가 실제로 실무를 하게 된다면

이런 환경에서 일을 하게 되는 거구나

좀 자세 하게 그려졌던거 같다...

 

강의를 들으면서 서비스기획 숙련 개인 과제도 하고 있는데

잘 하고 있는 건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지만

 

어떤 식으로 튜터님께 질문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서

일단 찾아가보고 있지는 않은데....

 

피드백 시간 전에 한번쯤 질문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나도 튜터님과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 i 라서 힘들어효 ㅠㅜㅠ)

 

 


 

 

 

 5-1  데이터활용 (앱스토어 리뷰서비스 데이터) 

 

 

실제 버스관련 어플의 사례

 

사용자 리뷰를 직접 문제별로 분류해보고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찾아낸다.

리뷰의 평점, 각 점수별 리뷰 수

리뷰 유형 

 

클릭수와 유저수 인당 클릭수의 데이터 지표를 확인하여

어떤 서비스에서 유저들이 필요성을 느끼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 앱 스토어 리뷰에 욕을 쓰지 말자 ㅠㅜ

 

챗 지피티로 분류가 가능하지만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직접 확인은 필수이다...!

 


 

 

 5-2  데이터 분석 (퍼널분석, AARRR)  

 

퍼널분석

퍼널 분석은 사용자가 특정 목표(예: 가입, 구매 등)에 도달하기까지의 여정을 추적하는 방법

퍼널 분석을 통해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하고, 이탈률을 줄이기 위한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1. 목표정의
  2. 단계정의
  3. 이탈률 분석
  4. 문제점 식별 및 개선책 제시

배달 앱 퍼널분석 사례

 

단계 추가는 정해진것이 없고 재량임

 

 

AARRR

AARRR은 사용자의 행동을 5단계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단계에서의 성과를 측정하는 프레임워크

 

AARRR 에 해당하는 서비스는 각 서비스에서 PM이 규정해야 한다.

 

 

 


 

 

 5-3 킥오프와 회고 

 

킥오프와 회고 정말 정말 중요하다,,

 

내가 이해한 내용을 팀원들도 똑같이 이해했을 거라고 장담하지 말고

더블,, 트리플 체크를 꼭 하고

당일의 스크럼에 집중하는것 보다는 전체의 프로젝트 플로우를 보며

흘러가는 그림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

 

집중력은 최대 20분이 지나가면 떨어진다

회의 시간은 최대한 짧게..

 

킥오프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순간

이 단계에서 PM은 프로젝트의 목표, 범위, 일정, 예산 등 핵심적인 사항들을 팀과 이해관계자들에게 명확히 전달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킥오프는 또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의사소통의 순간

 

 

회고

회고는 팀의 작업 과정, 의사소통, 도전 과제, 성공적인 점 등을 되돌아보고

어떻게 더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

와닿는 회고 사례

 

픽업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점과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다음에 더 잘 일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5-4  공유 

 

 현업에서는 도데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공유를 하는게 맞는걸까?

공유를 할까 말까 고민될땐 일단 하자

 

 

1. 회의록

우리가 같은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맞춰가는 작업

킥오프와 같은 맥락 = 킥오프 회의록

 

회의록에 정답이 없고 각자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쓰는게 좋다!

실제 사례

 

회의록 내용이 길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으니

마지막에 결론 및 정리 부분이 들어가는것이 좋다.

 

 

2. 결정 사항, 진행사항

CS에 대한 데이터

유저들의 서비스 리뷰

PM들이 생각하는 서비스의 문제점

IOS, 안드로이드, 웹 페이지 별로 어떻게 대처 할 것인지

 

=>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 

 

업무 진행 상황 자체를 공유하며 업무간의 싱크를 맞추는것도 중요하다

 

카카오 선물하기의 실제 사례

 

 

3. 개인일정 (휴가 공유)

일에 지체가 생기지 않도록 휴가도 미리 공유하고 가야한다.

장기적으로 비울때도 유관 부서에게 모두 공유가 필요하며

 

내가 없을 때 대신 컨텍할 사람도 언급해주는것이 좋다.

개인일정 공유 사례

 

 


 

 

 5-5 PM기본 역량 케이스 살펴보기  

 

PM은 왜? 로 가득차 있어야 한다.

=> 근거가 있어야 한다.

 

Case 1. 데이터 수치가 수상하다

 

이러한 결론이 나올때 까지 왜? 를 생각하여야 하고

데이터가 왜 이렇게 나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Case 2. 업무가 쏟아지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앱크래시 (앱을 켰을때 빈 화면만 보이는 현상)

 

 

 

Case 3. 왜 나의 동료와 말이 통하지 않을까?

감정적 대응 지양, 상대방의 이야기 듣기, 사실 관계로 이야기해야 한다.

 

1. 나의 이야기를 멈추고

2.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라

3. 사실 관계로 이야기 해라 (내 이야기가 펙트가 맞는지 확인해라)

 

화내지 말아라....